생명보험의 종류

생명보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보험사고를 표준으로 하여 사망보험·생존보험·혼합보험으로, ② 의학적 진사의 유무에 따라 유진사()·무진사 보험으로, ③ 보험금의 지급방법에 따라 일시금보험과 연금보험으로, ④ 보험료 지불방법에 따라 월불보험·연불보험·반년불보험으로, ⑤ 피보험자의 수를 표준으로 하여 단독보험(개인보험)·연생보험()·단체보험으로, ⑥ 피보험자의 연령에 따라 성인보험·소아보험으로, ⑦ 피보험자의 건강 정도를 표준으로 하여 건강체보험·약체보험으로 분류한다.

또한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르면 ‘타인의 생명의 보험’이고, 피보험자와 보험수익자가 다르면 ‘타인을 위한 생명보험’인데, 타인의 생명의 보험에는 일정한 제한이 있다(731조). 생명보험의 수요는 연령·가족구성, 재해의 다양성, 재력 등과 시대의 사회경제적 환경 등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다.

〈사망보험〉 피보험자의 사망을 보험사고로 하여, 보험금을 지불하는 보험이다. 피보험자의 사망으로 생기는 경제적 수요를 메우기 위한 것인데, 이는 다시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나누어진다.

⑴ 정기보험():1년·5년·10년 등 일정한 기간중에 피보험자가 사망하였을 때 보험금을 지불한다. 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생존한 때에는 보험금을 지불하지 않으며 계약은 소멸된다. 그리고 그때까지 적립한 보험료도 되돌려 주지 않는다. 이 보험은 소액의 보험료 부담으로 사망에 대한 보장을 얻을 수 있다는 데 그 특색이 있다. 그러므로 피보험자가 죽은 뒤 유가족의 생활보장에 효과적이나, 저축목적으로서는 부적당하다.

종신보험():피보험자의 일생을 보험하여, 그가 사망하였을 때에는 언제든지 보험금을 지불하는 보험이다. 이 보험은 보험료 지불방법에 따라 피보험자가 죽을 때까지 평생 보험료를 지불하는 보통종신보험, 일정 기간을 정하여 지불하는 유한()종신보험, 계약시 한꺼번에 지불하는 일시불종신보험 등으로 나누어진다.

〈생존보험〉 사망보험과는 달리 피보험자가 일정 기간이 만료되는 날까지 생존해 있을 때에만 보험금을 지불하는 보험이다. 기간 만료 전의 죽음 그 자체가 손실인데도 급부가 전혀 없으므로, 사망자가 더욱 불리하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는 어느 정도의 사망보장을 가미하여 이용하고 있다.

〈혼합보험〉 사망·생존 보험의 특색을 결합시켜, 일정 기간 내에 사망·생존하는 어느 사고에 대하여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생사혼합보험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양로보험·정기부() 양로보험·저축보험·어린이생존보험 등, 현실적으로 각 생명보험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거의가 이 부류에 속하는 것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